미국 리츠/미국 리츠 소개

셀프스토리지 리츠: 미국 셀프스토리지 규모 비교. 퍼블릭 스토리지(PSA)?

형윤 2021. 3. 11. 22:17
728x90
반응형

 

 

본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www.sparefoot.com/self-storage/news/1432-self-storage-industry-statistics/

 

U.S. Self-Storage Industry Statistic [UPDATED JANUARY 2021]

A collection of the latest statistics about the $39.5 billion self-storage industry. Information on this page is updated regularily.

www.sparefoot.com

 

 

 

셀프스토리지는 2020년 코로나19의 득을 굉장히 많이 본 리츠 섹터이다. 셧다운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셀프스토리지의 사용량은 높았고, 임대료 회수율도 높았으며, 덕분에 셀프스토리지는 살아남았다

 

 

셀프스토리지의 메인 5개 리츠는 퍼블릭 스토리지(PSA), 엑스트라 스페이스 스토리지(EXR), 큐브스마트(CUBE), 라이프 스토리지(LSI), 내셔널 스토리지(NSA)이다. 미국의 셀프스토리지 시장은 굉장히 파편화되어있는 편이지만, 그래도 Majority는 바로 퍼블릭 리츠 등이 브랜드 파워로 밀고 나가고 있는 형상이다.

 

계속해서 퍼블릭 리츠들이 External Growth 를 통해서 성장해나간다면, 아무래도 셀프스토리지 리츠 시총은 계속 커질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파편화된 Pop and Mom이 가지고 있는 영세 셀프스토리지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미국 셀프스토리지 시장은 약 $39.5bn의 매출 시장인데, 약 49,000개 이상의 1.9bn 가량의 규모이다. 이는 약 5천4백만 평가량이다. 이렇게 하면 짐작이 안가지만, 미국인 한명당 약 5.9 sqft 즉 0.15평 가량을 가지고 있는 것이고, 10가구 당 1가구가 셀프스토리지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10가구 당 1가구는 매달 약 $89.12 수준을 셀프스토리지에 사용한다. 상당히 큰 수치라고 볼 수 있다.

 

 

아까 말했듯이 셀프스토리지 섹터(산업)은 굉장히 파편화되어 있어서 약 6개의 셀프스토리지 리츠가 49,000개 가량의 셀프스토리지 중 약 30%를 소유하고 있고, 16.5%는 다른 오퍼레이터들, 그리고 대망의 나머지 52.3% 가량을 작은 영세업자가 가지고 있다.

 

이는 앞으로 셀프스토리지 리츠가 성장할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이다. 아직도 50% 이상의 영세 사업자가 가진 효율성이 떨어지는 셀프스토리지들을 인수합병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는 것이다.

 

 

단연 넘볼 수 없는 넘사벽은 퍼블릭 스토리지(PSA)이다. 퍼블릭 스토리지(PSA)의 매출 수준은 2,3,4,5위인 엑스트라 스페이스 스토리지(EXR), 큐브스마트(CUBE), 라이브 스토리지(LSI), 내셔널 스토리지(NSA)와 비슷한 수준이다.

 

 

연간 매출의 최고가 퍼블릭 스토리지(PSA)인 것처럼 퍼블릭 스토리지(PSA)는 2,844개의 셀프스토리지를 소유하고나 제3자 운영하고 있다. 49,000개 가량에서 거의 1/16 수준이 퍼블릭스토리지(PSA)의 영향을 받는 것이다. 그 다음을 쫓는 랭커들은 엑스트라 스토리지(EXR), 유하울(U-Haul) 등

 

리츠 목록에서 언급되지 않았다지만 유하울(U-Haul) 역시 상장 렌탈 회사이다.

 

다만 U-Haul은 직접 상장되어 있지는 않고, Aemrco라는 모회사에 의해 간접상장되어 있는 상태이다.

 

 

아까 말했듯이 미국 10가구 중 1가구는 셀프 스토리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약 천삼백만 가구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놀라운 수준이다.

 

 

우리나라도 이렇게 셀프스토리지가 들어서고 있다. 아직 인기가 많은지는 모르겠지만, 국내도 1인가구 증가에 따라 서서히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로 이건 우리집 앞에서 찍은 것이다. 심지어 나는 이게 바로 그 엑스트라 스페이스 스토리지(EXR)인지도 몰랐다.

 

 

이건 가장 기본인 10x10 수준 셀프스토리지 가격이다. 10x10은 대략 3평정도되는 공간이다. 역시 뉴욕, 샌디에고, LA 등 대도시의 셀프스토리지 수요가 높은 편이다. 자연히 이런 대도시는 인구당 사용공간이 좁기 때문에 셀프스토리지 수요가 높을 수 밖에 없다

 

특히나 셀프스토리지는 물류창고 같은 느낌이 아니라 제2의 집같은 느낌으로 사용된다.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끊어내기도 힘들다.

 

생각해봐라, 그 많은 물건을 박아두었는데 어느 순간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한다면 그 짐이 다 어디로 들어올 지. 또한 집의 공간을 대신하는 공간이 셀프스토리지이기 때문에, 짐이 점점 많아지고 공간이 좁아지고 있는 현대인에게 셀프스토리지는 어느순간 필수공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관점으로 다시 셀프스토리지 리츠를 본다면 생각이 바뀐다.

 

 

우린 과연 최대 셀프스토리지 리츠인 퍼블릭 스토리지(PSA)를 사야할까, 아니면 P/FFO 멀티플이 가장 낮은 라이프 스토리지(LSI)를 사야할까?

 

아니면 2순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엑스트라 스페이스 스토리지(EXR)를 사야할까? 바로 우리집 앞에 숨어있던 그 엑스트라 스페이스 스토리지(EXR)

 

 

 

미국 오피스 리츠 : 허드슨 퍼시픽 프로퍼티(HPP) 영화스튜디오를 보유한 헐리우드 오피스 리츠

허드슨퍼시픽 프로퍼티(HPP) Factsheet 1. 허드슨퍼시픽 프로퍼티스(HPP)는 미국 헐리우드 등에 오피스와 영화제작 스튜디오 등을 보유한 흥미로운 오피스 리츠이다. 2. 허드슨퍼시픽 프로퍼티스(HPP)

dbs0415.tistory.com

 

 

인프라 리츠: 아메리칸타워(AMT)와 크라운캐슬(CCI)는 도대체 뭐가 다를까?

본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searchnetworking.techtarget.com/feature/Macrocell-vs-small-cell-vs-femtocell-A-5G-introduction Macrocell vs. small cell vs. femtocell: A 5G introducti..

dbs0415.tistory.com

 

 

미국 쇼핑몰 리츠: 워싱턴프라임그룹(WPG) 파산신청 Chapter 11 준비 중?

Factsheet - 워싱턴프라임그룹(WPG)은 지난 2월 도래한 이자에 대한 지급을 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Grace Period에 접어들었다. - 현재 워싱턴프라임그룹(WPG)은 기존 대주단과 협상이 원만치 않은 것으

dbs0415.tistory.com

 

 

미국 쇼핑몰 리츠 : 메이서리치(Macerich, MAC)는 다시 상승할 수 있을까?

메이서리치(MAC) Factsheet 1. 메이서리치(Macerich Company, MAC)는 시총 2위 규모의 쇼핑몰, 쇼핑센터 리츠임. 2. 시총 1위인 사이먼프로퍼티(SPG)는 약 40조 시총을 보유한 것에 비해 시총 2위 메이서리치(MA.

dbs0415.tistory.com

 

 

미국 오피스 리츠 : SL그린(SLG) 월배당 리츠 뉴욕 최대의 건물주

Factsheet - SL그린은 미국 뉴욕 최대 Landlord로 뉴욕 맨해튼에 주요 트로피 에셋 등을 보유하고 있음 - SL그린은 2018년 뉴욕 오피스 시장 정점 이후, Stock buyback 프로그램, 과도한 부채 우려 등으로 인

dbs0415.tistory.com

 


 

* 본 작성글은 주식 투자 참고를 위한 단순 소개 글입니다. 참고로만 사용하시길 부탁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